조선후기는 사회가 전반적으로 동요를 일으키는 시기였다. 조선 중기에 이르러 양반 중심의 사회에 신분제의 변동이 일어났다.
이 장에서는 전통사회와생활문화3공통 (1) 조선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조선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
1.들어가면서
조선후기 회화는 풍속화의 성행이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후기에는 화폐경제의 발전으로 부유한 중인층이 등장하고 신분제도가 해이해지는 사회적 변동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민중들이 현실에 대해서 자각하게 되고 자아의식이 확립되면서 서민문화가 형성되었다. 변화
조선후기부터 여인들의 저고리가 급격히 짧아졌다
또한, 전란으로 인한 빈곤으로 인해 속옷 같은 의복을 쉽게 구
할 수 없었다.
*왕복
제복으로 면복, 조복에는
원유관, 강사포, 상복에는
익선관, 곤룡포, 첩리, 답
호가 있으며 전쟁시 전립
에 융복을 입고 한가히
지낼 때는 편복을 입었다.
Ⅰ. 머리말
조선후기, 즉 17-19세기에 이르러 한국사회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중세사회를 지탱하던 구조가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사회적인 면에서 신분제의 동요, 신분제와 맞물려 중세사회의 물질적인 토대를 이루었던 경제 구조의 변화, 유학자들의 주자학적 사유방식에 대한 이반, 정치적인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1. 조선후기 중인
1) 중인의 개념과 등장 배경
조선 왕조는 창업 초기에 여말이래의 신분의 혼효(混淆)를 가려내는 노력과 함께 새로운 질서를 재편성해 갔다. 그래서 일단 지배체제가 구축된 초창기를 벗어나서는 왕조의 지도이념으로 삼은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그 이념이 정
1. 문화적 배경
-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면서 자신의 능력과 감정에 대해서 표현을 하려는 사람이 증가하였다.
1) 판소리
- 서민들의 신분 상승 욕구나 사회 비판의식이 잘 드러나 있다. 주로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열리는 노래 공연 형식이며, 서민들 사이에서 크나큰 인기를 끌게 된다.
5. 맺음말
-조선후기 한시와 사설시조가 보여준 세계는 이전의 시가 보여주었던 시적 소재나 내용과 현저히 다름
→무엇이든지 보고 듣고 말할 수 있는 시대의 변화가 반영됨
→좀처럼 시적 대상을 삼을 수 없었던 육담의 세계와 남녀의 불륜이 여과 없이 노래되고 있는 것은 충격적
⇒사설시조는
1)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1) 발달
1> 배경
<1>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양립
<2> 서인과 노론의 당파를 주축으로 한 집권 세력이 주자성리학을 신봉
(2) 변질
1> 주자성리학은 다른 사상에 대해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됨
2> 이기론·심성론 등의 이론적 연구가 깊